본문 바로가기
생각의리뷰

가스라이팅 화법 자가진단 뜻, 나는 내 인생을 살고 싶다.

by 새로운풍족 2024. 1. 5.
반응형

가스라이팅 화법 자가진단 뜻, 나는 내 인생을 살고 싶다.

 

 

회사에서 일을 하며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을 하며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곳인데 일이 아닌 사람 대 사람으로 스트레스받는 곳이 된다면 그곳은 지옥이 된다.

사람마다 스트레스를 받는 기준이라고 할까? 범주라고 할까? 이런것들이 다르긴 하겠지만 정말 참을 수 없는 스트레스는 아무래도 '가스라이팅'이 아닐까 싶다.

나는 내 스스로 인생을 살고 싶은데 그렇게 하지 못하게 나를 옭아매는 모든 것들이 우울증을 비롯해 나를 자학하고 죽고 싶다고 남에게 고백할 만큼 내 모습은 처참했었다.


 

내가 경험한 가스라이팅 대부분은 '조언'을 가장한 '폭언'이었다. 분명, 나는 '폭언'으로 들리는데 말하는 사람은 '조언'이라고 한다. 이런 일들이 자주 반복되고 나 역시 스트레스를 과하게 받고 있다고 판단될 때쯤 도망치듯 회사를 나오게 됐다.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에게 계속해서 반박이나 거부등 정신적인 학대를 받으므로써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든다.  그리고 자신의 뜻데로 행동하게 교묘하게 조종한다고 한다.

 
이러한 경험은 너무나 생소했기 때문에 '정말 내가 일을 너무 못하는 것인가?', '나는 정말 이 일에 소질이 없는 것인가?' 하는 의문점을 매일 생각하며 일해야 했고 점점 자신감도 하락하는 경험을 했었다.

가스라이팅할 때 흔히 하는 말은 거짓말, 사실왜곡, 자존심 비하, 강압, 비난, 위협, 상대방의 감정을 무시하는 행동과 말, 자신의 잘못을 부정하거나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정신적, 심리적인 영향을 준다.

나중에 퇴사하고 얼마 되지 않아 '모 여배우 가스라이팅 사건'으로 인해 그때서야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었구나"라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었다. 


인간은 왜 인간을 조종하려 하는가?

너무 깊에 들어가는 생각이지 않나 싶지만, '나 역시 그런 행동을 하고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들게 했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말이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남을 자신이 원하는 데로 행동하길 바라는 걸까? 아마도 자신의 이득을 취하기 위해서?
아니면 장난으로 재밌으니까?

위에 나열된 생각들 처럼 인간은 권력욕, 자아존중감, 불안감 등의 심리적인 요인을 통해 남을 조종하려는 심리가 있다고 한다.

권력욕은 인간의 본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남을 자신이 원하는 데로 하려는 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또한, 자아존중감 역시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받길 원하기 때문에 특히나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친 사람들은 더욱더 남을 이용해 조종하려는 보완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인간은 왜 자신의 생각을 믿지 않으려 할까?

사람은 무안한 잠재력이 있다고 하지만 정작 스스로 돌이켜보았을때 그게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인간은 아무래도 두려움과 불안감 때문에 스스로를 발전시키지 않고 그냥 상대방에게 인정이나 사랑을 받기 위해 그냥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아닐까? 그래서 스스로를 믿지 않고 상대방에게 기대고 싶어 하는 것 같다.

자신에게 질문하고 답을 찾는 과정을 갖는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나르시시즘과 가스라이팅

이러한 가스라이팅은 나르시시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근데, 일반적으로 나르시시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구별할 수 없다.

왜냐하면 나르시시즘은 누구나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증상이 심하냐 심하지 않느냐에 차이로 구별될 수 있다고 한다.

대체적으로 나르시시즘 증상이 높은 사람들은 허영심을 표출한다. 예를 들어 심하면 공주병이나 왕자병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나르시시즘은 보통 리더가 많다고 하는데 이는 심각한 경우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와도 연관될 수 있다고 한다.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가스라이팅을 이야기하면서 나르시시즘까지 이야기가 이어졌지만 이것을 알고 당하느냐 모르고 당하느냐는 내 마음에서 폭풍우같은 해일같이 몰아치느냐 아니면 고요한 편안함을 가질 수 있느냐의 차이처럼 큰 것 같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사람보는 눈은 꼭 필요한 요소가 아닌가 생각하게 되는.. 깨닫게 되는.. 경험이었다.

가스라이팅을 대처하는 방법은 자기 스스로 자신이 먼저 믿어주는 것이다. 자신을 믿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의 말에 현혹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뭐든지 의심이 된다면 상대방이 나에게 하는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나에 마음이 어떤지 매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