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의일상

가스라이팅 예시 자가진단 테스트

by 새로운풍족 2023. 7. 20.
반응형

가스라이팅은 언론에서 주요 이슈로 다룰만큼 심각한 문제로 일컬어지고 있는데요. 가스라이팅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만약, 휘말렸다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

 

'내가 가스라이팅에 당하고 있다고?' 오늘은 가스라이팅 예시와 더불어 진단 테스트 알아보았어요.

 

가스라이팅 예시 2

 

◆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조작하여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자신의 지배력을 강화시키는 행위를 말하는데요.

이 용어는 1938년 영국 극작가 패트릭 해밀턴 원작의 연극과 이를 모티브로 1940년, 1944년 제작한 영화 '가스등'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일상 생활 공간에서 주로 발생하며 가해자는 상황 조작을 통해 상대방의 자아를 흔들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증폭시켜 상대방을 자신이 원하는데로 자유자재로 다루거나 그 사람이 가진 재산등을 탈취합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스스로 신뢰감을 잃어 결국에는 자존감까지 잃게 됩니다.

 

◆  가스라이팅 신호

1. 내가 늘 틀렸다고 느낀다.
2. 내가 미친것 같다고 생각한다.
3. 내가 늘 불안하고 혼란스럽다.
4. 내가 늘 사과하고 있다.
5. 내가 늘 무엇을 하든 잘못되었다고 느낀다.
6. 내가 늘 무엇을 하던 충분하지 않다고 느낀다.

 

7. 내가 늘 죄책감을 갖고 있다.
8. 내가 늘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9. 내가 늘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0. 내가 늘 자신감이 없다.
11. 내가 늘 행복하지 못하다.
12. 내가 늘 가해자에게 의존하고 있다.

 

만약 이러한 가스라이팅 예시를 보고 느낌과 감정을 경험하고 있다면 가스라이팅에 휘말린 것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스라이팅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이있을까요?

 

 

 

◆  가스라이팅 대처법

 

1.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와 개념을 아는것 부터가 시작입니다. 가스라이팅은 실제로 존재하는 현상이며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에 대한 정보를 얻으면 자신의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인식하여 분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가스라이팅 가해자와의 관계를 다시 한번 더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당신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지 않으며 당신을 통제하려고 합니다.

당신은 그들의 속임수와 거짓말에 속지 않아야하며 그들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3. 자신의 감정과 기억을 신뢰하세요.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당신의 감정과 기억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려고 할텐데요. 그러나 당신은 자신의 감정과 기억을 믿어야 합니다.

당신은 자신의 느낌과 경험을 기록하고,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자신의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4. 가스라이팅에 대해 이야기할 수있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족, 친구, 동료, 상담가등이 될수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의 감정과 기억을 인정하고 당신을 격려하며 당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5. 자신을 스스로 돌보세요. 가스라이팅은 당신의 정신건강과 자존감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당신은 자신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고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인식하며 자신의 목표와 꿈을 추구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