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의리뷰

어른 백일해 증상과 주사가격 치료

by 새로운풍족 2024. 6. 11.

어른 백일해 예방접종인 DTaP 백신은 백일해로부터 아이를 보호할 수 있어서 태어나기 전부터 엄마를 통해 백일해와 관련된 예방접종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아이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백일해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백일해 성인, 어른증상


성인 백일해의 원인은 '보르데텔라 백일해군'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생성되는 물방울인 비말을 통해 전파되는데요. 이렇게 증상이 없는 성인도 감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위험이 있습니다.

 

💠백일해 증상

①기침 :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가벼운 기침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병이 진행되면 기침은 점차적으로 심해지며 특히 기침을 하는 동안 숨을 들이마시지 못하는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급격하고 연속적인 기침으로 시작하여 '누런 기침'이라 불리는 길고 심한 기침 발작이 특징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② 콧물과 결막염 : 초반에는 콧물과 결막염이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콧물이 동반되며 콧속이 따가울 수도 있습니다.

 

③ 미열과 목의 통증 : 가벼운 발열과 기침으로 인하여 목이 아프고 따가운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백일해를 초기에 발견했다면 항생제는 기침과 다른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데요.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생제가 먹히기에는 너무 늦게 진단을 받습니다.

 

💠백일해 예방

백일해 예방을 위해 DTaP 백신이나 Tdap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 19세 이상의 성인은 DTap 접종력이 있더라도 Tdap을 1회 접종하는 것이 필요하며 임산부는 매 임심마다 임신 27주 ~36주에 Tdap을 접종합니다.

 

나이가 많은 어린이와 성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백신 효과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10년마다 예방접종을 하는것이 필요하며 임산부는 신생아를 보호하기 위해 예방접종을 합니다.

 

모든 영유아는 DTaP 백신을 생후 2개월부터 2개월 간격으로 3회 기초 접종하며 생후 15 ~ 18개월, 만 4세 ~6세에 추가 접종합니다. Tdap 또는 Td 백신으로 만 11 ~ 12세에 추가 접종합니다.

 

DTaP 예방접종력이 없는 40세 이상 성인은 Tdap을 1회 접종 후, Td를 2회 접종합니다. DTaP 기본 접종력이 확인된 성인은 마지막 접종 후 10년 이상 경과하였으면 처음 1회 Tdap을 접종하고, 이후 10년마다 Td 1회 접종을 권장합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가격은?

백일해 예방접종 주사의 가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최소 6,900원에서 최대 6만 원 사이에 있는데요. 평균적으로는 약 36,000원 정도로 접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체적으로 병원에서는 5만 원 대 정도의 가격으로 예방접종을 하는 것 같은데요. 병원마다 천차만별이라 평균적인 수치만으로 짐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정확한 가격은 방문하시려는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백일해 치료

항생제를 발병 초기에 투여하면 전염력 감소 및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대부분 초기에 발견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백일해는 특징적인 기침 양상, 백일해 환자와의 접촉 병력, 말초혈액 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비인두에서 얻은 균 배양 검사, 유전자 검사(PCR)를 통해 진단합니다.

 

반응형